CI

연구소 소개 Introduction

Home   >   연구소 소개   >   CI

CI

Symbolic Meaning

CI 상징

청소년과 놀이문화 연구소의 CI는
영·혼·몸이 온전한 조화를 이루어 성장한 청소년과 가족, 학교, 지역, 그리고 국제사회의 구성원들이
함께 연합하여 얼싸안고 있는 모양을 표현하고 있으며,

이 형상은 청소년들이 건전한 놀이문화를 통해 사귐과 나눔, 섬김의 품격을 갖추어
더불어 행복한 사회를 건설하는 일꾼으로 성장하길 바라는 연구소의 소망이 잘 표현되어 있다.

Name Explanation

청소년과 놀이문화 연구소

'과'

'과' 라는 조사를 빼고 '청소년 놀이문화 연구소' 라고 하게 되면 청소년만을 위한 단체처럼 보입니다.
'과' 라는 조사를 담은 이유는 청소년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적 요인인 가정, 학교, 사회를 통합하여
운동을 전개해야 청소년들을 올바로, 그리고 근본적으로 섬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놀이

우리는 놀이가 청소년들의 삶 자체이며, 특권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놀이에는 자기 주도적 삶, 즐거움, 자유, 책임, 절제, 공동체, 타인과의 만남과 사귐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놀이를 각별하게 생각하며 청소년들에게 돌려 줄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화

21세기는 문화시대라고 합니다. 연구소 이름에 교육, 상담, 치료라는 단어 대신 문화를 담은 이유는
바른 문화(가치관과 행동양식)를 창조하고 이를 삶 속에서 실현해 나갈 때
우리가 청소년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나고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연구소

청소년들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현장에서 청소년들을 만나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을 연구의 대상으로만 본다면 우리는 그들로부터 독립적 인격인을 기대할 수 없게 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현장에서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이론과 실제를 통합해가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