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자 교육 Leadership School

Home   >   지도자 교육   >   청소년활동지도자

청소년활동지도자

Youth Activity Leader Curriculum

청소년 활동지도자 교육과정

청소년과 놀이문화 연구소가 현장에서 검증하고 실현한 청소년 활동의 이론과 실제를 나누는 자리입니다.
30년 이상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청소년 관련 교육과정으로
청소년 현장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개설되어 현재까지 1000명이 넘는 수강생들이 배출되었습니다.

2024년 청소년활동 지도자 교육과정

  • 01

    기간: 2024.3.19.-5.21(1학기) / 2024.9.24.-11.26(2학기) / 20주 과정 / 한 학기만 수강 가능

  • 02

    시간: 매주 화요일 저녁 7시-9시 30분

  • 03

    대상: 청소년 교육, 상담, 복지단체 종사자, 교사 및 종교지도자, 관련분야 대학(원)생

  • 04

    등록비: 학기별 45만원 (카드결재 및 분납가능)

  • 05

    장소: 오픈아이즈센터 워크숍룸 ※ 지하철 3호선 안국역 2번 출구 도보 3분

  • 06

    주차: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주시기 바라며, 불가피한 경우 도보 3분 거리에 '정독 도서관 주차장' 이용 (유료)

  • 07

    특전: 1년 과정(1,2학기) 수료시 놀이기반상담사 자격증 응시 가능

서울 종로구 북촌로 31-4 가회동, 오픈아이즈센터

주 강사(1학기)

정희성 박사(Ph.D.)

청소년과 놀이문화 연구소 부장
청소년 활동 지도자 과정 담당 및 지도(2009~)
Christian Camping International Korea 회장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박물관교육학 박사(PH.D.)
Wheaton College 기독교교육학 석사(M.A.)
한동대학교 언론정보문화 학사(B.A.)
Camp Forest Springs(WI. USA) LTD과정 이수

상명대학교 교육학과 출강
경희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출강
한국모험상담협회 모험상담사 1급
SMAT 1급 컨설턴트

주 강사(2학기)

전국재 박사(Ph.D.)

현) 청소년과 놀이문화 연구소장(1992~현재)
현대차 정몽구 재단 주최 온드림 인성교육 교사연수 집단상담 총126차 운영
현) 한국CCI(Christian Camping International) 이사장(2008~현재)
전) 서울여자대학교 겸임교수(2002~2012)
전) 장로회신학대학교 초빙교수(2000-2021)
전) 연세대학교, 숭실대학교, 카톨릭대학교, 명지대학교 출강
전) 서울YMCA 간사(1984~1989)
Camp Dudley YMCA(N.Y) Internship(1989)
Camp Forest Springs Internship 석사과정(M.A) 이수(1989~1990)
Wheaton College Honey Rock Camp 한인Program Director(1990~1992)
Wheaton College Wilderness Learning Seminar(Outward Bound)수료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상담전공)
Wheaton 대학원에서 기독교교육학 석사(M.A)
감리교 신학대학원 신학석사(Th.M)

구조화된 놀이상담 시리즈 1-8(시그마프레스,2005-2016)
전국재의 놀이백과 시리즈 1-5(시그마북스,2011)
크리스쳔 캠핑(홍림,2010)
놀이로 여는 즐거운 교육·상담 1,2,3권(문음사,2003)
놀이와 공동체(예영커뮤니케이션,2001)
야외집단활동지도론(예영커뮤니케이션,1998)
놀이보따리 시리즈 1-10(윤컴,1995-97)
청소년활동론 공저(청소년개발원,1993)
캠핑의 이론과 실제(도서출판 엠마오,1988)외 30여권

1학기 커리큘럼(교육 맥락에서의 놀이)

회차 주제 활동
01 청소년 이해 여는 놀이
02 놀이 이론 관계 형성 놀이
03 놀이와 교육 의사 소통 놀이
04 청소년 중심 지도력 신뢰 쌓기 놀이
05 비경쟁, 협동놀이 팀 빌딩 놀이
06 집단 활동 협동 놀이
07 경험 학습 모험 놀이
08 조직 캠프 가치관 훈련 놀이
09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자연, 환경 놀이
10 집단 종결 닫는 놀이

2학기 커리큘럼(상담 맥락에서의 놀이)

회차 주제 활동
01 놀이와 상담 집단을 여는 놀이
02 놀이의 상담/치료적 기능 관계 형성 놀이
03 성장 집단 가치관 훈련 놀이
04 구조화된 놀이상담 경청
05 효과적 의사소통 기술 의사소통 놀이
06 집단 역동 지도력 개발 놀이
07 집단 상담자의 자질과 기능 훈련집단 실습
08 사회극 사회극 실습
09 모험기반상담 모험기반상담 실습
10 집단 종결 닫는 놀이

교육 후기

이미지명

"청소년과 어린이들을 만나는 데 있어 지도자의 태도와 자세가 가장 중요한 부분임을,
활동과 프로그램을 뛰어넘어 진실된 마음은 반드시 전달된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사람을 만나고 함께 놀고 웃으며 관계를 만드는 것. 이것을 통해 혼자 보다는 함께 하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깨닫게 되는 과정,
그 안에서 함께 성장하는 우리를 만나는 시간. 너무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나를 발견하고 너를 알아가고 우리가 이루어지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더해 청소년 현장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놀이까지 알게되어 무엇보다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