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누고 싶은 이야기

Home 연구소소개 나누고 싶은 이야기

게시물 검색
한살림생명학교교사 워크숍에 다녀왔습니다.
청소년과 놀이문화연구소 조회수:395 59.9.113.23
2018-07-06 14:14:19

 

안녕하세요? 청소년과 놀이문화연구소입니다.

6월 29일, 30일 이틀 간, 원불교 봉도 청소년수련원에서 열린 한살림생명학교교사 워크숍에 다녀왔습니다. 한살림은

"자연을 지키고 생명을 살리는 마음을 가진 생산자들과 이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믿고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함께 결성한 생활협동조합"이라고 합니다.

자연과 생명을 소중하게 여기는 가치를 아이들에게 공유하고 아이들의 삶의 전부인 놀이를 돌려주고자 하는 마음에서 생명학교가 시작되었다는 말이 인상깊었습니다.

 

 

첫째 날 오전에는 한살림생명학교 선생님들과 함께 여러 가지 놀이를 직접 경험해보고 캠프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연구소에서 내린 캠프의 정의는

"자연에서 사람들이 훈련된 지도자와 함께

집단을 이루어 교육 목적에 입각해 준비된 프로그램을 연속적으로 가지는 공동체생활 경험"인데

캠프의 구성요소인 자연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그 가치를 전하려는 생명학교의 취지와 맞닿는 부분이 있어 깊은 동질감을 느꼈답니다.

 

 

오후에는 아이들과 직접 노는 '놀이시연'을 보고 선생님들과 나누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아이들이 놀이를 하면서 규칙을 지켜야 다른 아이들과 더 재미있게 놀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서로를 배려하려는 모습이 놀이하는 도중에 펼쳐져 인상깊었다는 피드백과

이것을 위해 선생님들이 아이들을 '기다려야' 한다는 피드백이 있었습니다. 

 

 

둘째 날에는 소집단에서 할 수 있는 놀이들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생명학교에서 캠프를 잘 준비하기 위한 토의 시간도 가졌답니다.

 

 

워크숍에 참여하면서 아이들을 향한 생명학교교사분들의 따뜻한 마음과 열정을 느낄 수 있어 너무나 행복하고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한살림생명학교교사분들이 아이들에게 자연의 소중함과 가치 그리고 아이들에게 놀이를 돌려주는 문화운동에

함께하여 이 시대에 생명을 잃어가는 아이들과 자연에 한줄기 빛이 되시길 응원합니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