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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 한샘고등학교와의 찐~한 아자 이야기!!
청소년과 놀이문화연구소 조회수:1173 59.9.113.55
2017-12-06 13:59:43

안녕하세요. 청소년과 놀이문화연구소입니다.

지난 11월 27, 28일 이틀에 걸쳐

춘천 한샘고등학교 1, 2학년 친구들을 만나고 돌아왔습니다!

 

1교시부터 6교시까지 하루 종일 함께 시간을 보내며,

정말 신나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는데요!!

그 이야기들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초대

 

인사와 약속을 나눈 뒤!

친구들과 신나게 놀고 있을 때였습니다.

늦게 온 친구들이 한명씩 들어왔어요.

 

이때 지도자는 고민이 생겼지요.

‘늦게 온 친구들이 자연스럽게 놀이로 들어올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친구들이 들어올 때면 놀이의 흐름이 끊기는데 어떻게 하지?’

 

좋은 방법이 생각났다!!

반 친구들과 늦게 온 친구들을

이 놀이의 자리로 함께 초대하는 것이에요!

 

늦게 온 친구의 이름을 물어봐서

반 친구들과 함께 그 친구의 이름을 불러주며 환영했더니

그 친구가 자연스럽게 놀이의 자리로 들어왔어요!

 

그리고 약속에 대해서 지도자가 따로 나누지 않아도,

친구들이 약속을 지키는 모습과 분위기 속에서

스스로 약속을 지키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답니다!

 

 

#선생님도 같이 하고 싶어!

 

3명이 짝을 이뤄서 하는

‘진주 조개 파도’라는 놀이를 했어요.

 

인원수가 맞지 않아서 선생님은 빠져서

구경만 하고 있었지요.

 

그런데 정말 재밌게 놀고 있는 친구들을

보고 있자니 가만히 있을 수 없어

‘함께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을 하다가 친구들에게 물어보기로 했어요!

 

얘들아. 선생님도 같이 하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

 

같이해요!

선생님은 무적으로 2명씩 들어가면 되잖아요!”

라며 방법을 마련해줬어요!

 

덕분에 선생님도 같이 즐겁게 놀이를 할 수 있었어요!

 

이 시간은 선생님이 이끌어가는 시간이 아니라,

우리가 함께 만들어 나가는 즐거운 놀이시간이었어요!

 

 

#짱이야!

 

6교시 중에 1교시는 강당에서

반 대항으로 ‘금괴찾기’라는 놀이를 했어요!

 

우리 팀 금괴를 지키면서,

다른 팀 금괴를 빼앗는 방식의 놀이에요.

 

놀이가 점점 격해지다보니

“선생님 쟤 잡혔는데 아니라고 해요.”라고 하며

상대팀이 규칙을 지키지 않은 것에 대해

항의가 쏟아졌습니다.

 

이에 지도자는 물어보았어요.

 

그럼 너희들 규칙을 잘 지켰니?”

 

!!!!!”

 

그래 그럼 된거야!! 정직한게 짱이야!

정직한게 이긴거야~”

 

~ 맞아!

우리는 정직했어!!”

 

그때부터는 이기고 지는 것에 상관없이,

놀이 자체에 몰입해서 신나게 놀았습니다!

 

신나게 놀고 금괴찾기 놀이를 마무리를 하고 있었어요.

 

B반이었던 한 친구가 상대팀인 A팀을 지나치면서

“ooo, 너 엄청 빨리 달리더라~

너 덕분에 너희 반 완전 짱이었어라는

이야기를 했어요.

 

그 이야기를 듣고는 주변에서도 ooo에 대해서 칭찬을 했죠.

맞아요. 얘 육상부였대요.”

엄청 빨라요!!”

나도 봤어 엄청 열심히 하더라

 

지고 이긴 사실에 대해서는 이야기가 오가지 않고,

서로의 멋진 모습에 대해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마무리 했어요.

 

 

#하루 느낌 나누기

 

“행복하다.”

 

“재미있었다.”

 

“초등학생 이후로 웃을 일이 없었는데,

오랜만에 오늘 많이 웃었다.”

 

“어울려 놀아서 좋았다.”

 

“금괴찾기 할 때 서로 항의가 많아도

인상쓰지 않아서 고마웠다.”

 

“3학년 때 같은 반이 아닐 수 있는데

그 전에 추억을 만든 것 같다.”

 

 

보통 아자를 가면 2-3교시의 짧은 만남이 아쉬운데,

춘천 한샘고 친구들과 1-6교시까지 하루종일 함께 하면서

놀이 세계에 더 깊이 몰입하고

더 찐한 만남을 하고 돌아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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